[신화/내외뉴스통신] 이송옥 기자

중국 지방정부가 미래산업 지원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올해 들어 선전(深圳)·상하이·난징(南京) 등 지역에서 미래산업 발전에 관한 행동 방안, 계획 등을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발전 루트를 모색하고 미래산업 배치를 서두르는 것은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점을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우위 분야에 미래산업 발전 포커싱

미래산업은 중대한 변혁을 이끌 획기적인 기술, 신제품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이뤄진 산업으로 성장성·전략성·선도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료사진/신화통신(사진=신화통신 제공)

최근 상하이시는 '미래산업 혁신고지 구축 및 미래산업 클러스터 발전 관련 행동 방안'(이하 행동 방안)을 발표해 2030년까지 미래산업의 생산 가치를 5천억 위안(약 92조9천억원)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명시했다. 선전시는 6월 '선전시 미래산업 육성발전 행동 계획(2022~2050년)'(이하 행동 계획)을 발표했다. '행동 계획'에 따르면 선전시는 2025년까지 ▷미래기술 응용환경 구축 ▷전략적 신흥산업과의 상호융합 강화 ▷약간의 전략적 신흥산업 클러스터 육성을 통해 상호 촉진, 협동 발전의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각 지방정부는 미래산업 육성 계획 시 지역별 산업 기반과 자원에 근거해 강점과 발전 방향을 확실히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특한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행동 방안'에 따르면 상하이시는 '건강·스마트·에너지·공간·소재'의 5대 산업 클러스터에 초점을 맞춰 세계적 영향력이 있는 미래산업 혁신고지를 구축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장훙타오(張宏韜) 상하이시 경제정보화위원회 총괄엔지니어는 상하이시가 새로운 산업 시스템을 기반으로 이미 미래산업을 발전시킬 튼튼한 기반을 구축해 5대 영역 관련 업계 선두기업, 높은 수준의 연구기관과 많은 혁신 인재를 불러 모았다고 소개했다.

'행동 계획'은 산업 성장 주기에 따라 미래산업을 두 가지로 분류했다. 하나는 현지에 기반이 탄탄하고 산업사슬이 상대적으로 잘 갖춰져 있는 산업으로 5~10년 내 전략적 신흥 미래산업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산업이다. 다른 하나는 뇌과학·심해과학·가시광통신과 광 컴퓨팅 등 10~15년 내 전략적 신흥 미래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산업이다. 

◇과학기술 혁신을 미래산업의 역량으로

미래산업의 발전에는 획기적인 기술적 연구 성과를 빼놓을 수 없다.

천훙카이(陳宏凱) 상하이시 과학기술위원회 2급 순시원은 "미래산업의 중점 방향에 따라 '과학+산업'의 혁신 모델을 탐색하고 핵심기술로 높은 수준의 원천 혁신 성과를 거둠으로써 고성장성 과학 기술형 중소기업과 융합 혁신 인재를 육성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행동 계획'은 '과학기술의 통합, 연구응용의 결합'에 따라 선두 기업이 앞장서서 '혁신 컨소시엄'을 구성하도록 지원하고 산·학·연 합동 연구와 산업사슬 간 합동 연구를 모색해 미래산업에 쓰일 우수한 혁신 인재를 육성·선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난 8월 16일 제10회 중국전자정보박람회(CITE 2022)에서 관람객이 화웨이의 스마트 운동기구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제공)

◇미래산업 발전 이끌 충분한 자금 보장 지원

자금 지원은 미래산업이 계속해 과학혁신과 산업화를 이룰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보장조치다. 이에 각 지방정부는 미래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화·전문화된 금융지원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행동 계획'은 과학기술 연구개발 자금과 정부 유도 기금, 엔젤 투자 유도 기금 등 금융 자본의 연동 메커니즘을 구축해 과학기술 프로젝트 성과가 조속히 산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에 신용대출 기관이 미래산업의 연구개발 투입 특징에 따라 새로운 금융 상품을 마련하도록 독려했다.

난징시가 최근 발표한 미래산업 발전 계획에 따르면 시(市)급 관련 특별 재정기금 조성, 사회 자본의 투자 유도 등으로 산업·프로젝트와 자본을 연결해 미래산업 혁신 기업의 상장 및 융자를 지원하도록 명시했다.

샤제창(夏傑長) 중국사회과학원재경전략연구원 부원장은 "자금 지원에는 국가와 각 지방정부의 보조금, 세제 감면 등의 정책적 지원뿐 아니라 미래산업 자금 조달의 중요한 지원군인 금융기관 역시 포함된다"며 "다양한 금융 상품으로 과학기술 혁신 기업이 겪는 자금 조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2081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