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충웅 언론학 박사
최충웅 언론학 박사

[내외뉴스통신] 최충웅 언론학 박사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에미상 시상식에서 '오징어 게임'의 황동혁 감독과 배우 이정재가 감독상과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미국 TV예술과학아카데미는 12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제74회 에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에 앞서 4일 기술 부문 대상의 크리에이티브 아츠 에미상 시상식에서 게스트상(이유미)과 시각효과상, 스턴트퍼포먼스상, 프로덕션디자인상 부문을 수상해 올해 에미상 총 6관왕에 올랐다. 비영어권 작품이 후보로 지명되고 상을 받은 건 에미 74년 역사상 '오징어 게임'이 최초다. 
 
국제 영화제인 아카데미와 달리 에미상은 기본적으로 그동안 영어권 드라마들의 독무대였다. 미국 TV프로그램 중심이었기 때문에 '오징어 게임' 수상은 더욱 의미 깊고 값지다. '방송계의 오스카'로 불리는 에미상은 영어권과 미국 내 프로그램 중심이었기에 국적과 언어의 장벽이 높을 수밖에 없다. 'TV 아카데미'라고도 불리는 에미상이 74년 동안 비영어권의 드라마가 입성하기가 어려웠다. '오징어 게임'은 이 높은 장벽을 넘은 것이다. 한국어로 만든 '오징어 게임'이 후보가 될 수 있었던 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통해 국경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글로벌 OTT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제작된 '오징어 게임'은 지난해 9월 17일부터 전 세계 190여 개국에 동시에 공개되자 전례 없는 흥행기록으로 세계를 뒤흔들었다. '메가 히트'를 넘어 '신드롬' 수준이었다. 공개된 이후 10월 3일까지 불과 17일간 세계 1억 1100만 가입 계정이 시청했으며, 11월 23일 기준으로 총 시청자수는 약 1억 3천 2백만 명으로 알려졌다. 수많은 기록과 화제 뉴스를 쏟아낸 '오징어 게임'은 서비스 94개국에서 단번에 드라마 부문 1위를 장식했다.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많은 가입자가 시청한 드라마로 대기록을 세웠다. 

'오징어 게임'은 456억원 상금이 걸린 서바이벌게임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를 가리기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줄거리다. '달고나' '양은 도시락' '초록색 운동복' 은 전세계 전자상거래 몰까지 장악한 관련 상품들로 한국놀이문화를 전 세계가 즐긴 것이다. '오징어 게임' 신드롬 현상으로 K콘텐츠 파급력이 입증된 작품이다.  

'오징어 게임'이 세계에 바람을 일으킨 배경은 우선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OTT를 통해 전세계에 190여 개국에서 동시 공개된 점이다. 넷플릭스의 회원수는 한국 400만 명을 포함해 전세계 2억2천만명을 넘어섰다. OTT 경우 영화처럼 홍보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K콘텐츠를 세계에 선보이기 위한 최적의 유통구조를 지닌다. OTT는 기존 TV드라마나 영화가 가진 시청의 불편함을 들어준다. 온라인 VOD로 다시 보거나, 지루하면 다음으로 넘어가거나, 마음에 드는 장면은 반복해서 볼 수 있어, 소비자가 시청의 흐름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징어 게임'시리즈 9부작은 기승전경 완결방식이 아닌 다음 회를 기다리게 하는 궁금증을 유발하는 테크닉으로 시청을 흡입시켰다. 손에 땀을 쥐게 하는 클라이맥스 부분에서 다음 회 계속으로 끊어버리는 것이다.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어린이 놀이를 목숨 건 게임으로 시청을 몰입하고 잔혹한 아이러니를 느끼게 했다.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는 '줄다리기' '구슬치기' '손등치기' 등 60~70년대 한국놀이문화가 가교역할을 했다. 서구의 대중층도 공감하는 양극화, 불평등, 부조리 등 생존경쟁에 내몰린 현대인들에 대한 문제의식과 인간관계에 대한 존재론적 의문을 끊임없이 던져주고 있다. 극한 상황 속 적나라한 인간 심리 묘사로 흡인력을 높여주었다. 인간을 생존경쟁으로 내모는 각박한 현대사회에 대한 강력한 경고장인 것이다.
 
넷플릭스가 한국드라마에 투자한 것은 'K드라마의 우수성'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제작비가 저렴하다는 점이다. 미국 헐리우드에 비해 10분의 1에 불과하다. 오징어게임 회당 제작비가 28억 원 인데, 다른 넷플릭스 오리지널 제작비는 회당 100억이 넘는다. 넷플릭스가 K콘텐츠에 투자한 것은 투자대비 가성비가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으로 1조원 가까운 수익을 냈지만 지식재산권(IP)이 없는 한국의 제작사는 추가 수익이 없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갖는다"는 비판이다. '오징어게임'의 흥행수익을 넷플릭스가 독식하고, 저작권과 추가수익도 차지해 제작사는 들러리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이러다 국내 제작사들이 글로벌 OTT의 하청기지로 전락하지 않느냐 하는 비관도 없지 않다. 해외 미디어 공룡들이 막강한 자본력과 플랫폼 파워를 앞세워 국내 제작사는 해외 플랫폼 업체들에 종속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국내 OTT의 위기론과 맞닿아 있다는 점이다.  

국내 콘텐츠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창작자들의 저작권 일부라도 보호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국내 콘텐츠 제작자들이 글로벌 미디어와 동등한 입장에서 계약조건 등을 구축해야한다. 문화 콘텐츠 산업의 핵심적 자산은 IP(Intellectual Property)라고 불리는 지적 재산권이다. 미래는 지식재산권 시대로 지식재산권이 창출해내는 부가가치는 엄청나게 크다. 

또한 지나치게 외국 자본에 의존할 경우 한국문화 콘텐츠의 특색을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자본 논리에 K콘텐츠의 독창성이 희석될 우려가 있다는 점이다. 틀에 얽매이지 않도록 과감한 상상력을 북돋는 창작 생태계를 구축해가야겠다. 도전적이고 실험적인 작품들이 우리 OTT를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자체 생태계를 구축하는 노력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K드라마의 경쟁력을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방송사 등 관련 기관들의 우수한 스토리텔링 확보와 드라마 원고 공모제를 확대해 작가들의 등용문을 넓혀 나가야 한다. 독창적인 창작 생태계 구축이 시급하다. 

K영상콘텐츠의 성장지속을 위해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제작비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제도가 마련돼야 한다. 영상콘텐츠분야는 제조업과 과학기술 중심으로 규정된 R&D 세액공제 혜택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있으며, 제작비에 대한 세액공제 비율이 주요 선진국 대비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다. 영상콘텐츠 산업은 고용유발 효과와 부가가치가 높고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로 막대한 유·무형의 이익을 창출하는 미래 핵심 산업이다. 영상콘텐츠 제작에 대한 합리적인 세제 지원으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유발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 

이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구글·아마존·넷플릭스 등 플랫폼 기업들이 세계 경제를 주도하고 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글로벌 10대 기업에 무려 7개의 플랫폼 기업이 포진해 있는 사실이 이를 입증한다. 이에 따라 웨이브·티빙 등 국내 토종 OTT 사업자들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런 상황인데도 국내 미디어를 둘러싼 콘텐츠 및 플랫폼 정책은 여전히 현실과 동떨어져 관련 산업에 대한 진흥보다 규제에 치우쳐 있다. 

무엇보다 주무부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문화관광체육부 등 3개 부처로 분산되어 정책의 일관성이 없다. 특히 OTT를 둘러싼 관할권 확보에만 집착해 각자 관련 법안을 추진하는 등 배가 산으로 가는 형국이다. 조속히 국내 OTT 산업을 지키기 위한 진흥법을 제정해야한다. 국내 미디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 가고 있는 글로벌 OTT를 견제할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국내 OTT 시장은 오는 2023년 1조50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결국 국내 시장의 규모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세계 경쟁력을 지닌 로컬 OTT로 거듭나야 한다. 토종 OTT의 글로벌화만이 살길이다.

최근 K콘텐츠가 보여준 위력은 놀랄 만하다. 영화 기생충과 미나리에 이어 이제 드라마로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방탄소년단(BTS)의 K팝이 빌보드 연속 1위를 석권하면서 전 세계에 한류열풍이 거세다. K팝과 K게임, K웹툰 등 한류 콘텐츠들이 세계 곳곳에서 유례없는 성공을 거두고 있다. 영상 콘텐츠뿐만이 아니라 한국 연주자들이 각종 콩쿠르에서 우승하고 한국 문화·예술인의 재능이 세계무대에서 빛나고 있다. 한국문화콘텐츠의 전성시대를 실감한다.

결코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고 머물러선 안 된다. 기대치를 뛰어넘는 노력이 요구된다. 황동혁 감독은 "비영어 시리즈의 수상이 이번이 마지막이 아니기를 희망한다. 이 상이 제 마지막 에미상이 아니길 바란다. 시즌2로 돌아오겠다"고 했다. 한국 콘텐츠산업이 자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문화적 다양성과 동시대적 문제의식을 추구한다면 세계무대의 거리는 더욱 좁혀질 것이다.  
 
'오징어 게임'의 성공을 계기로 한국 콘텐츠 산업의 제작 생태계 전반을 재점검해서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로 삼아야한다. 더 나은 미래의 목표는 넷플릭스를 능가하는 OTT를 창출하는 것이다. 우리 자본을 투자해 만든 작품을 우리 OTT를 통해 세계에 전파할 날을 고대한다. K콘텐츠는 불굴의 희망을 상징하는 아이콘이다. 미래세대의 패기와 독창적인 소프트파워가 결합된 K콘텐츠로 선진국 대한민국의 미래를 기대해 본다. 

[최충웅 약력]
경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경남대 석좌교수
YTN 매체비평 출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연예오락방송 특별 위원장
방송위원회(보도교양/연예오락)심의 위원장
언론중재위원회 위원
KBS 예능국장·TV제작국장·총국장·정책실장·편성실장
중앙일보·동양방송(TBC) TV제작부 차장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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